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성지 이집트 시나이 : 마라의 샘 (Well of Marah) ...

기쁨을주는사람 2010. 5. 23. 18:22

 

카이로를 출발하여 동부 사막길로 128Km를 달리면 수에즈 운하 남단에 아흐마디 함디 터널에 도착한다. 수에즈 시 북쪽 17Km 지점에 위치하고 있는 이 터널은 1975년에 공사를 시작하여 1980년 4월 30일 개통된 수에즈 운하를 건너는 유일한 터널이다. 총연장 4.5 Km인 이 터널의 1.6 Km가 지하이다. 또한 이 터널은 수에즈 운하 밑 37m에 자리 잡고 있다. 수에즈 운하 아래 터널을 통과한 버스는 3시간을 달려 도착 한곳이 사막에 오아시스인 마라라는 곳이었다. 오아시스는 사막에 수십그루의 종려나무가 우거진 곳으로 그늘 하나없는 광야에서 만났을 반가운 곳이리라 생각이 드는 곳이었다.

홍해를건너  이스라엘 민족이 사흘길을 걸어온 곳인데  우리는 버스로 세시간을 달려  도착 하였다. 이곳은 홍해가 바라다 보이는 곳에  베드윈족들이 양을 치며  그곳 사람들이 관광객들을 위하여 노점을 벌려놓고 있었다.  

☞ 관련 성경 구절(탈출 15,22-27)
모세가 마라에서 쓴 물을 단 물로 바꾸다.
모세가 이스라엘을 갈대 바다에서 떠나게 하니, 그들이 수르 광야로 나아갔다. 광야에서 사흘 동안을 걸었는데도, 그들은 물을 찾지 못하엿다. 마침내 마라에 다다랐지만, 그 곳 마라의 물은 써서 마실 수가 없었다. 그리하여 그 이름을 마라라 하였다. 백성은 모세에게 "우리가 무엇을 마셔야 한단 말이요?"하고 불평하였다.  모세가 주님께 부르짖으니, 주님께서 나무 하나를 보여 주셨다. 모세가 그것을 물에 던지자 그 물이 단 물이 되었다. 그곳에서 주님께서는 백성을 위한 규정과 법규를 세우시고 그곳에서 주님께서는 백성을 시험하셨다. 그리고 말씀하셨다. "너희가 주 하느님의 말을 잘 듣고, 주님의 눈에 드는 옮은 일을 하며, 그 계명에 귀를 기울이고 그 모든 규정을 지키면, 이집트인들에게 내린 어떤 질병도 너희에게는 내리지 않을 것이다. 나는 너희를 낫게하는 주님이다." 그들은 엘림에 다다랐다. 그곳에는 샘이 열 두 개, 야자나무가 일흔 그루 있었다. 그들은 그곳 물가에 진을 쳤다.

◆ 성지순례중 마라의 샘에서 첫 미사를 드렸다.

◆ 수에즈 운하(Suez Canal)

길이 162.5km. 아시아와 아프리카 두 대륙의 경계를 이루는 수에즈 지협에 굴착된 세계 최대의 해양 운하이다.

수에즈 지협에 운하를 파서 항행할 수 있게 되면 지중해와 홍해의 교통운수 발달에 큰 도움이 될 것이라는 착상은 고대부터 있었으며, BC 1380년경에는 나일강과 홍해를 잇는 운하가 개착(開鑿)되었다. 그 후 이 운하는 천재(天災)와 전재(戰災)로 메워졌으나 여러 차례에 걸친 개수(改修)로 로마 시대와 아랍 지배하에서 중요한 수로로서 존속하였다. 16세기에는 베네치아의 상인이 수에즈 지협에 해양 운하를 개착하여 포르투갈·에스파냐의 해운 무역에 대항하려고 했고, 17∼18세기에는 프랑스의 루이 14세와 독일의 라이프니츠가 수에즈 운하를 건설하여 영국·네덜란드의 아시아 무역에 대항하려고 했으나 모두 토목기술이 발달하지 않아서 실현하지 못하였다.

또 나폴레옹이 이집트 원정 때, 영국의 인도무역에 타격을 주기 위해 비슷한 계획으로 조사하였으나 지중해와 홍해의 수위차가 10m나 된다는 결과를 보고 단념하였다. 또 이집트 태수(太守)는 운하를 개착하면 이집트의 독립유지가 불가능해진다는 이유로 프랑스인 푸르네의 신청(1834)과 오스트리아의 메테르니히의 출원(1838, 1841)을 각하하였다. 1846년에는 생시몽주의자(공상적 사회주의자)들은 프랑스·영국·오스트리아 등의 지식인의 협력을 얻어 수에즈 운하 연구협회를 설립하고, 국제 기업에 의한 운하 개착을 구체적으로 계획하였으나 영국의 자본가와 정계는 자기들의 이익을 지키기 위해 강경히 반대하였다.

1854년 이집트의 태수가 된 마호메트 사이드 파샤가 프랑스인 페르디낭 드 레셉스에게 운하 개착 특허권과 수에즈 지협 조차권(租借權)을 주었고, 1856년에는 이집트의 종주국(宗主國)이던 터키도 이를 승인하였다. 레셉스는 1858년 ‘만국 수에즈 해양운하회사’를 이집트 법인(法人)으로서 설립하였으며, 2억 프랑(800만 파운드)의 자본금에 주식(株式)을 국제적으로 공개하였다. 주식은 1주 500프랑이었으며, 프랑스인이 20만 7000주를 소화하고, 이집트 태수가 17만 7000주를 인수하였다.

이리하여 공사는 1859년 4월부터 시작되었으나, 고대의 운하를 개수(改修)하여 음료수의 공급과 수송로가 확보된 단계에서 영국이 수만 명의 이집트인을 강제 노동에 동원했다는 점과 6만 ha에 이르는 농경지 조차를 이유로 들어 이집트 정부에 항의했기 때문에 운하의 개착 공사가 일시적으로 중지되었다. 그 후 이집트 태수 사이드 파샤가 사망하고, 1863년 1월 이스마일 파샤가 즉위하자 그의 열렬한 희망에 따라 영국과 터키의 방해에도 불구하고 공사는 재개되었으며, 드디어 1869년 11월 17일에 수에즈 운하가 개통되었다. 이 개통으로 런던∼싱가포르 항로는 케이프타운 경유로 2만 4500km인 것이 1만 5027km로 줄어들고, 런던∼봄베이는 2만 1400km인 것이 1만 1472km로 단축되었다.

개착공사에는 35hp의 증기기관을 가진 버킷 준설기(浚渫機) 60대를 비롯하여 새로운 토목용 기계가 1863년부터 투입되었으며 그 후 세계 각지의 하천 공사나 운하 개착에 획기적인 영향을 주었다. 운하의 단면은 수심 7.9m, 저부(底部)의 폭원(幅員) 22m, 수면의 폭원 60∼100m의 얕은 대형(臺形)이었다. 1964년의 확장 공사 착수(미완성) 때까지에 수심 14.5m, 저부의 폭원 90m, 수면폭 160∼200m로 이미 확장되어 있었으며, 운하의 남북 3개소에 바이패스가 만들어져 5만 5000t급 선박이 지나갈 수 있게 되어 있었다. 선단(船團)이 운하를 통과하는 평균 시간은 약 15시간이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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