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풍산읍 소산리 소산마을내 고택)
연 혁
본래 新 罗 下 枝 县으로 경덕왕때 永安으로 고쳐 禮 泉 郡의 领 县으로 하였는데 高丽 때 豊 山 县으로 고쳤으며 明 宗 때 监 务를 두었다가 安 东 府에 예속시켰다. 1914시 安 东郡 豊 山 县 内 面 4 개 동 및 西 先 面 일부 7 개동을 병합하여 豊 山 面으로 개칭하고 11 개 동으로 개편 관할하다가 1943 년 豊 北面의 8 개 동 및 豊 府 郡 面 폐합西面의 년 1 개 동을 편입 하였다 桂 坪, 槐 亭, 魯, 丹 湖, 麻 崖, 幕 谷, 晩 云, 梅 谷, 上 里, 西薇, 素 山, 水, 寿 谷, 新 阳,安 郊, 五 美, 竹田, 下 里, 玄 崖, 桧 谷 20 개 동이 었다가 1987 년 월 1 일 단호 (丹 湖)가 남후면에 편입되어 현재 19 개의 법정동으로되어있다 7 년 0.1973 월 邑으로 승격되었다.
지역 특성
○ 국도 34 호선이이이가의 경유지이며 지방도 916 호선의 시발 지로서 중앙 고속도로 서안동 IC에서에서에서에서에서가 소재하고있는 안동시에서 유일한 읍
○ 동서 측은 비교적 낮은 구릉지로 형성되어 있고 북측은 소백산맥의 지맥인 보문산이 위치하고, 남측은 평탄한 평야지로 풍산 평야를 형성
○ 보문산에서 발원하는 매곡 천이 소재지 서측을 북에서 남으로 관류하고, 불노봉에서 발원하는 상리 천이 소재지 동측을 북에서 남으로 관류하여 낙동강에 유입
○ 풍산 평야가 낙동강, 매곡천, 상리천 유역에 형성되어 관개 용수가 풍부하며 토성이 비옥하여 곡창 지대 형성
○ 풍산 농공 단지, 풍산 미곡 처리장, 풍산 김치 공장, 농산물 도매 시장 등이 있으며, 특산물은 풍산 김치, 안동한지, 수박, 무, 고추 등이 있음
계평리 (桂 坪 里)의 자연 부락
욋돌는 와평은 (瓦 坪), (瓦 坪 里), 왯들 : 어떤 사람이 마을을 개척하여 기와를 굽던 곳이란 데서 지어진 이름으로 지금에 와서는 왯들로 불리어진다 와평리. 마을의 북서쪽에 계곡 지라는 저수지가있어 계평들의 수원이되고있다. 살머리, 산머리, 산두리 (山头 里) : 엄실 동쪽 산머리에있는 마을인데, 洛 东江쪽으로 뻗어있는 산 끝을 깎아서 이룬 마을로 산머리가 살머리로 불리 게되었다. 독지골, 독지곡 (独 池 谷) : 외따로 떨어진 마을이라고하여 독지골이라 부르며 옛날에 도둑이 출몰하기도하여 도둑 골이라고 부르기도했다. 왯들 북쪽 골짜기에있는 마을로서,이 마을 북쪽에는 万 石谷이라는 골짜기가 있는데 만석 군 부자가 살았다고한다. 엄실 (奄 实) 엄곡 (奄 谷) : 지세는 둔덕이지고 엄나무가 많이 있었는데 연유하여 배씨의 어떤 선비가 마을을 개척하고 엄곡이라하다가 엄실로 불리 게되었다. 전설에 의하면 孝 诚이 지극한 사람이 부친의 侍 墓 살이를 셋 년간했다하여 빈소 골이라 하였다고도한다. 웃절, 상사 (上 寺), 상계곡 (上 桂 谷) : 살머리 북동쪽에있는 마을로 마을 뒷편에 上 桂 寺라는 작은 절이있어서 웃절이라 이름 지었다.
괴정리 (槐 亭 里)의 자연 부락
갓디, 갓뒤, 지북 (枝 北) : 숲의 뒤쪽에 자리잡은 마을이라고하여 갓디라한다. 여러 姓氏가 살고있는 산재 부락으로 주민들의 협동심이 강하여 1974 년도에 자립 마을로 선정되었으며 1974 년도 대통령 하사 금을 받았다. 개상골, 채상곡 (采 相 谷), 개쌍곡 (介 双 谷) : 약 1500 년 경 마을 뒤에있는 平 山 甲 氏 基가 개의 모양이라하여 붙여진 이름이며, 산골의 지형이 채상 [개상]처럼 생겼다 . 까칠개, 작평 (鹊 坪) : 1600 氏가 개발한 마을로 마을 앞 넓은들에 두 내가 합하되 비가 오면들이 水浸되어 듬벙 年 경 安 东 权 ( '웅덩이'의 사투리) 이되 었는데 그 때 들옆에 있는 野山에 늘 까치 떼가 모여 살아서 까칠개라 하였다. 바래미, 발산 (钵 山) : 1,600 때 서향 집을 짓고 보니 바람이 심하게 불어 바래 미라 고도하고, 마을 뒷산 모양이 바릿대 (钵) 같다해서 바래 미라했다한다 년 경에 마을이 생길. 절디, 절뒤, 사후 (寺后) : 1500 년 경에 절이 있었는데 지금은 그 흔적이 없으나 절 뒤에 마을이 있었다고하여 절뒤하고한다. 솟절, 솥절, 소사 (小 寺), 송사 (松 寺), 정사동 (鼎 寺 洞) : 갓뒤 북서쪽 골짜기에있는 마을로 조그마한 절이 있었다하여 솟절이라고하며, 1500 년 경 甲 始 生 (上将 公)이라는 선비가 尙 州에서 이주 개척하면서 鼎 寺 洞이라고도했다한다. 수박골, 수박곡 (水? 谷) : 1,600 년경 약수가있어 그 물을 마시면 어떤 병이든 고쳤다고 하나 현재는 그 흔적이 없다. 마을 앞에 수박과 같이 생긴 바위가있어 수박 골이라고한다. 영배이 : 갓디 남쪽에 위치한 마을로 朴 氏가 대부분이며 밭농사를 주로하고있다. 마을 뒤에 영배이 골이라는 골짜기가있다.
노리 (魯 里)의 자연 부락
모늑골, 모놋골, 모녹곡 (暮 魯 谷) : 옛날 뒷산에 暮云 寺 란 절이있어 暮云 谷이라 부르다가 뒷날 暮 魯 골이라 불렀다한다. 일설에는 恭 愍 王이 播迁 时 魯 国 公主를 데리고이 곳을 지나다가 해가 저물어 유하고 갔다하여 暮 魯 골이라 부르게되었다고한다. 석교 (石桥), 마까무 (磨 鉴) : 옛날 마을 앞에 돌 다리가있어 石桥라고 부르기도했으나, 그 후 磨 鉴이라고 부르다가 마까무골로 변하여 지금 마까무로 부르게되었다고한다. 납들고개, 시선 (申 石) 신석현 (申 石 岘) : 고개에 거북 모양을 한 돌이있어 납돌 [申 石] 고개라 한 것이 부르게 쉽게 납들고개라 전해오 고있다.
마애리 (麻 崖 里)의 자연 부락
마 래, 마라, 마애 (麻 崖) : 마을 모양이 中国의 辋 川이라하다가 바위를 조아 만든 부처 (石 造 昆 卢舍那 佛) 가있 어서 麻 崖 라한다. 망천절벽 (辋 川 绝壁) 麻 崖 앞 洛 东江 기슭에 길게 늘어선 아름다운 절벽이 곧 망천절벽이다. 강물이 마을 동쪽에서 서북으로 굽이를 돌려 절벽 앞에는 물이 고여 沼를 이루고 흘러간다. 넓은 白沙 场이 펼쳐 있으며 江 언덕에는 松林이 울창하다. 이 곳은 산 좋고 물 좋고 경치가 좋아서 소풍 장소로 많이 이용되고있다. 시우실, 시우동 (时 雨 洞) : 농토가 高地에 있고 하천이 없어 旱灾가 많은 곳으로 비가 때에 맞추어 와야 농사를 지을 수있 다하여 마을 이름이 时 雨 실이되었다한다.

막곡리 (幕 谷里)의 자연 부락
밤골, 밤갓골, 율리 (栗 里) : 마을 뒷산에 북으로 갈라진 바위가 디딜방아의 살개 같다고하여 방갓골이라했으며, 옛날부터 밤나무가 많이있어서 밤나무골 즉 栗 里 라 불렀다고 전해지 고있다. 미르미, 미음곡 (眉 阴 谷), 미산묘 (眉山 墓) :이 마을 山顶의 음지진 곳에 조선 英 祖 때 출생하여 安 东 座 首 别 监을 지낸 光山 金 光 济, 眉山 翁의 基가 있고 부터 眉 阴 谷 또는 美 山이라고 불리어지며 마을 개척 당시 森林이 아름다워 미르 미라 고도 하였다. 두곡 (杜 谷) 막곡 (幕 谷) : 아주 옛날에는 杜 谷이라고했으나 고려초 견훤 군과 왕건 군사가 합전다리 부근에서 会战 할 때 이쪽에서도 义 兵들이 일어나서 幕을 쳐서 阵을 구축하여 胜 战하는 데 이바지한 데에 由来하여 幕 谷이라했다하며, 지금은 아랫막실, 웃막실로 부르고있다. 천석골, 청석골 (靑 石谷) : 마을 앞에 靑 石 이있다하여 청석골이라고도하며, 옛날이 곳에 千石 군의 집앞 뜰 안에 있었다고하는 우물이 남아있어서, 3 약 정보의 농토에 물을 대어주고도 남는다고한다. 주상골, 주상곡 (周 上 谷) : 긴골 막바지에 위치한 부락으로서 주위에 두루 높은 골이있다하여 주상 골이라한다. 느티 나무골, 괴동 (槐 洞) : 느티나무가있어 불리게 된 이름이며 막실 앞에있는 마을이다. 옛날 큰 느티나무가 있었으나 지금은 말라 죽고 그 옆에 작은 연못과 金 海 金 氏의 基가 많이 흩어져 있으며 막실동리에서 약 1 킬로미터 떨어져있는 곳이다.
만운리 (晩 云 里)의 자연 부락
못대미, 지담 (池 潭) : 평지못 南쪽에있는 마을로 마을이 생길 때 마을 앞에 沼 가있어 池 潭이라한다. 방대미, 방담 (方 潭) : 孝子 权 方 潭이 살았 다해서 方 潭이라하기도하고 모가 진 못이있어 방대 미라 고도한다. 정자못, 평지 못, 평지 (平地), 평촌 (平 村) : 마논 남동쪽에있는 마을로 처음에는 평지못 (만운못) 1956에 있었는데 년 풍산 조합에서 저수지를 만들 때에 온 마을이이 곳으로 옮겨 와서 정자 못이라하였으며, 고추 농사를 주로하고있다. 범바위, 호암 (虎 岩) : 마을 뒷산 바위 모양이 범과 같다해서 虎 岩이라고하며, 마논 북쪽 골짜기에있는 마을로 특용 작물로서 담배 농사를 짓는다. 잘패, 조파 (助 波) : 매봉산 북서쪽에 山 间 마을로 담배 농사를 주로 경작하고있다. 대추월, 추월 (秋月) : 400이 살았 다하여 추월이라하기도하고여 년 전에 权 秋月, 대추 나무가 많아서 대추 월이라고도한다. 말논, 마논, 두답 (斗 沓) : 사방에 높은 산이 둘러있어서 天 狱 같이되어 있으며, 말처럼 생겼다하여 마논이라 하였다.
매곡리 (梅 谷里)의 자연 부락
새 터, 신기 (新 基) : 梅 谷 洞에서 가장 큰 마을이며 朝鲜 孝宗 때 南 氏가 살면서 新安 东이라 하였다. 앞에는 봉황산이 자리잡고 있으며 응고 개가 洪水 때 터져 도로가되었다. 응고개 새터 마을로 들어가는 입구를 응고 개라하는데 원님 행차가 드나들었 다하여 원고 개라 고도한다. 고개 안쪽이 늪지대 였는데 수해를 당했을 때 枝 谷 宅이란 女 人이 自己 밭에 물이 드는 것을 막기 위해 응고 개를 호미로 파서 물이 흘러 나가게하니 차차 파여서 고개가 없어지고 평평한 도로가되었다고한다. 밤실, 율리 (栗 里) : 새터 북쪽 골짜기에있는 마을이며 아랫 밤 실과 윗밤시롤 나뉜다. 밤나무가 많아서 밤실로 불리었다고 전한다. 강변마 (江边) : 새터 동쪽 큰 냇가에있는 마을이며 본래 늪지대이던 곳이 수해 때 천방이 터져 새로 마을을 냇가로 옮겨 이루었 다한다. 매날, 매산 (梅山) : 새터 서쪽 골짜기에있는 마을로 梅花 落 地形의 명당이있다 고한다. 1914 따라 梅 谷에 속했다하며 년 행정 구역 폐합에, 벼 农 事를 주업으로하고있다. 미곡 (美 谷) 미질 : 막곡 (幕 谷), 막골 서북쪽 골짜기에있는 마을로 1733 년 경에 형성되었다. 좁은 농토에서 벼 농사와 밭농사로 생홀하고있다. 번곡, 번거곡촌 (番 居 谷 村) : 매날 북서쪽에있는 마을이며 벼 농사를 주로하고있다. 마을에 明 泉이란 샘이 있는데 수십척 깊이로 가뭄에도 마르지 않는다고한다. 새절골, 신사곡 (新 寺 谷), 신사동 (新 寺 洞) : 밤실 북서쪽 골짜기에있는 마을로 1,683 년에 마을이 형성되었다. 연대는 확실히 알 수 없으나 옛날이 마을의 북서족 산밑에 조그만한 절이있어서이 골짜기 일대를 새절골이라 부르게되었다한다.眞 城 李 氏 집단 부락이다.
상리리 (上 里 里)의 자연 부락
웃마, 상리 (上 里) : 豊 山 县의 윗쪽이되므로 웃마라하며 1914 년 행정 구역 개편에 따라 상리 동이되었다. 우릉골, 우렁골, 우동 (宇 洞) : 고려때 宇 农 寺 란 大 刹 이있어 우렁 골이라 불렀으며 上 里 洞의 中心 部落이다. 새못골, 신기동 (新 池 谷) : 새못이있어 생긴 이름이며, 우렁골 남동에 위치하고있다. 신근솔, 싱구실, 종송 (宗 松), 신구실 (新 求 室) : 산에 솔을 많이 가꾸어 种 松이라하였으나 지금은 신구 실이라하며 우렁골 북동쪽에있다. 시묘골, 시묘곡 (侍 墓 谷) : 李 朝, 明 宗 时 선비 金 时 佐가 어머니를 극진히 봉양하다가 돌아감에 墓 幕을 짓고 3 년간 侍 基 하였다하여 지어진 이름이며 旌 闾 阁 이있다. 권산지, 권산정 (权 山亭) : 1500 년 경 安 东 权 氏가 마을을 이루고 살다가 떠나 갔으나 그들의 亭子는 남아서 权 山亭이라하였으며 도린마 북동쪽에있다. 도린마, 도린말, 회촌은은은 (回 村) 고산 (孤山) : 마을 앞을 흐르는 上 里 川 이이 곳에서 돌아간다 고하여 도린마라하였으며 이로 인해 동그란 외딴 산이 생긴 후로 고산이라 하였다. 동짝마, 동촌 (东村) 도린마 : 동쪽에있는 마을이라하여 동짝마라 国 道 边에 위치하고있다합니다하십시오합니다하십시오합니다. 안마, 내촌 (内 村) : 웃마 안쪽에있는 마을이라하여 붙여진 이름으로 사라 밭이 많이있다. 앙겟골 : 李 氏의 荠 室이 있는데 基지기의 아내가 시루떡을하다가 떡이 설다는 꾸중을 듣고 자결한 후부터 절판을 쓰게 되었다는데 연유가있다. 도린마 서북쪽에 잇는 마을이다. 장마터, 장기리 (场 基 里) : 80 년 전에 豊 山 市场이 선다하여 붙여진 이름이다. 1980 년부터 豊 山 市场이 확장되고 상리 동에서 가장 큰 동리이다.
서미리 (西薇 里)의 자연 부락
서미골, 서원골, 송몰, 서미 (西薇), 이화동 (梨 花 洞), 서원촌 (书院 村) : 西 美라고하던 것을 梨 花 洞으로 개명 하였다가 다시 洞 名을 西薇로 고쳤다.西薇 洞 중 북동쪽 일부는 西 涧 祠 가있 어서 서원?, 송?书院 村이라 부르고있다.梨 花 洞이라는 명칭은 乙巳 年에 西 崖가 寓居 时 개명했으며 永 嘉志에 그 기록이있다. 현재 쓰는 西薇 洞은 淸 阴 金 尙 宪이 은거시 고사리 뿌리를 캐어 延命해서 西 美를 西薇로 개명 했다고도하며 일설에는 西 崖가 은거시 개명 했다고도한다. 아들 바우 은절바웃들 위 500m 지점에 잇는 바위로 바위 위에 바위가 얹혀서 입을 벌린 것처 럼되었는데 잔돌을 던져서 위에 얹히면 아들을 낳고 아래에 얹으면 딸을 낳는다고 전해진다. 대목재 (大 木 岘) : 약 280 년이가가가가 전 平 海 黄氏 黄兴世 씨 부인 삼척 김씨가 풍천 인금 동에서 丧夫하고 국난과 빈곤을 피하여 어린 자식을 업고이 곳을 찾으 니이 산골 막바지에 큰 고개 가있어 넘지 못하고 자리를 잡게되어 지금까지 平 海 黄氏 후손이 살고 있으며 그 당시부터 그 고개에 큰 나무가있어 지명을 대목재라 불렀다한다. 지금까지 그 무는 邑 宝로 보존하고있다.
소산리 (素 山里)의 자연 부락
시미, 금산 (金山), 소산 (素 山) : 옛날에는이 마을이 金山 村이라 불렸다 고한다. 병자호란 때 淸 阴 金 尙 宪 先生이 낙향하여 은거할 때 金 氏가 모여 사는 마을 이름을 金 山村이라하는 것은 합당치 못하다 고하여 素 山이라 고쳤다한다. 이 마을 뒷산 素 耀 山의 이름 중 素 字와 山 字를 따서 素 山이라했다하는데, 깨끗하고 희고, 빛나는 산에 둘러 사인 마을이라는 뜻도된다. 한편 口 传되어 오는 말로는 뒷산의 형상이 마치 소가 누워있는 모양과 같다고해서 꾁미라고도하고, 또 金山 村은 화려한 이름 이니 淸 贫하고 俭 素 한 金 氏 사는 마을은 素 山이라하는 것이 좋다고 淸 阴이 고쳐 지었다는 이야기도 전해오 고있다. 이 마을은 安 东 金 氏가 400여 년 동안 살아 오는 集 姓 村이다. 역골, 역동 (驿 洞) : 素 山의 북동쪽에있는 마을로 예전에 역이있어서 역골이라 불렀으며 지금은 金 氏가 대부분이다. 나바우 : 梅谷川과 槐 亭 川이 合流하는 늪지대에 큰 바위가 나열 해있어 나바 우라 하였다. 지금은 늪과 바위가 埋没되고 마을이 형성되었다. 설못, 사지 (? 池), 사지동 (? 池 洞), 사지촌 (? 池 村) : 옛날 마을이 생길 때이 곳에 상자만한 못이있어 설못이라 하였다. 설못 상자만한 못을 1938 년 확장하여 설못이라하였다. 골마, 곡촌 (谷 村) : 설못 북쪽 골짜기에있는 마을로 못 주변의 농토에서 벼 농사를 주업으로 생활하고있다. 새마회, 당마, 신촌 (新村) : 설못 남서쪽에 위치한 넓은 마을로 최근 형성되었으며 교회당이있다. 설못의 물을 이용하여들에서 벼 농사를 주업으로하고있다. 서원마, 선마 : 현재 素 山 2 洞 에있는 조그만 골짜기 마을의 이름이다. 원래이 마을 남서쪽 산 밑에 三 塘 金 瑛 先生 享祀를 지냈는데 조선 고종 때 철폐되어 없어졌다. 이 골짜기에 서원이 있었던 마을이라고해서 오늘날 선마라고 변해서 불려지 고있다.
수리 (水里)의 자연 부락
중동 (中 洞), 수동 (水洞), 수동촌 (水 东村) : 행정 구역 상이 마을이 중앙에 위치한다하여 中 洞이라하였고, 上 洞, 中 洞, 下 洞이 있었는데 지금 上 洞 은없고水 东村이라 하였다.水 东은 水 东村에서 비롯되며, 수동 별신굿과 国 神堂에 관한 다음과 같은 传说이 有名하다.恭 愍 王이 红巾 贼을 피해이 지방으로 피난을 오는데 쫓기는 형편이라 자기를 추종하는 부하가 한 두 사람씩 줄게되었으며 풍산에 도착했을 때는 5,6 名에 지나지 않았다. 다급한 恭 愍 王은 豊 山 동쪽 상리동 산 정상에 허수아비 병정을 곳곳에 세우고, 南으로 피신을 하였다. 마침 때가 가을철 아침이라 안개가 자욱했는데 왕을 쫓던 군사가 산 위를 보니 잡아 삼킬 기세를 한 많은 군사가 활을 쏘는 형용을하고 내려다보고있어 겁에 질린 亂 贼들은 후퇴 하였다.恭 愍 王은 무성한 대나무 숲에 피신하여 무사했다. 이후 마을 사람들은 国 神堂을 세워 공민왕의 영정을 모시 게되었고, 해마다 정성을 다하여 제사를 지냈는데 세월이 흐름에 따라 차츰 그만두게되었다한다. 별신굿은 조선 중엽이 마을에 권사도라는 靑 年이 있었는데 그는 말 잘타고 활 잘 쏘아 그 무술이 천하 일품이었다. 어느 날,이 수동 마을에 어디 선가 종일 하늘을 울리는 용마의 울음소리가 들려왔다. 마을 사람들은 모두 불안과 공포에 떨며 어쩔줄을 몰랐다. 이 때 권사도 청년이 용마를 달래 보겠다고 나섰다. 권사도는 말을 타고 마을을 달려나가 洛 东江 어귀에있는 깊은 웅덩이 옆 큰 바위에서 울고있는 용마에게 다가갔다. 신통하게 용마는 사도가 가까이 오자 울음을 그쳤다. 사도는 그 용마를 타고 마을로 돌아와 온갖 정성을 다하여 무술을 닦았다. 몇 년 뒤 임진 왜란이 일어나 용마를 타고 출전하는 권사도가 国 神堂 앞을지나는데 말의 발이 떨어지지 않는 이변이 일어났다. 마을 사람들은 모두 놀라며 뜻밖의 변고에 술렁 거렸다. 그러자 권사도는 말에서 내려 이는 国 神堂을 돌보지 않아 신주가 노하신 것이라하며 그 안으로 들어가 빌었 더니 말의 발이 떨어져 전장으로 나가게되었고 후일 큰 전공을 세워 병마 절도사가되었다. 이에 마을에서는 国 神堂을 재건하여 정월 대보름에는 수동 마을 사람들뿐 아니라 인근 5 개 마을 사람들이 모여 사당 앞에서 굿을 벌이 게되었는데이 굿을 수동 별신굿이라 불리 게되었으며 400여 년 계속되었다한다. 옛날에는 마을 복판에 왕골 논이있어 용봉 문체의 돗자리를 짜서 나라에 헌납하기도했다. 정자 나무 고개 옛날 山顶에 큰 나무가있어 고개를 넘는 사람은 여름이면 의례히이 나무 밑에서 땀을 식혀 쉬어 넘는 고개 라하여 정자 나무 고 개라 하였다. 정자 나무 山顶에서 魯 洞으로가는 농로가 위치한 곳에서 내려다 보면 도로변으로 개천에 물이 흐르는 것을 중심으로 산봉우리 끝에 낚시터 같이 생겨서 낙수 산 끝이라고도한다. 하동 (下 洞) : 옛날 행정 구역상으로 보아 水洞의 맨 下 段 에있다 고하여 下 洞이라 하였다한다. 이말기, 이말계 : 下 洞의 남서쪽에있는 마을로 처음이 마을에 李 氏가 살았으므로 李 마을이라하다가 앞에 洛 东江이 흐르고있어 시내 溪 字를 따서 이말 계로 불리기도하고 이말 기라 고도했다. 구루미, 진곡 (眞 谷) : 洞 서쪽에있는 골짜기 마을로 참꽃이 많이 피는 마을이라하여 진곡이라 불리었으며 구름이 쉬어가는 곳이 라하여 구루 미라고 불리었 다한다. 임진 왜란때 李 如 松이 山 冗을 끊어서 고갯길이났다 고한다.
수곡리 (寿 谷里)의 자연 부락
증 수는 (增 寿) : 마을 사람들이 长寿한다고하여 增 寿라고 불렀으며 1280 년 경 安 东 权 氏가 개척하여 약 300 년 살았 다한다합니다. 그 후 豊 山 金 氏가 살다가 모두 떠나고, 海 州 吴氏 松 庵 公이 병자호란 때 낙남하여 살아 그 후예가 집단 부락을 이루고 거주한다. 사느미, 시니미, 산음 (山阴) : 마을 주위에 산이 많아 저녁때가되면 山 그늘이 일찍 온다 고하여 산음이라한다. 토일 (吐 日), 토귀 (退 归) : 처음에는 独家 村으로 적막하게 살았으나 점차 가구와 인구가 불어 남에 날이 새는 것 같다하여 吐 日이라 불렀다하며 일설에 의하면 退溪가 地理를 밟아이 곳 을왔다가 돌아 갔다하여 退 归라고 부르기도했다한다. 매일골, 매일 (梅 日), 매곡동 (梅 谷 洞) : 1800 년 경 庆州 金 氏가 农 幕이 차차 커져서 마을이되었다고한다.
신양리 (新 阳 里)의 자연 부락
원뜰, 원평 (院 坪) : 조선 시대 甘 了 院 이있어 院 뜰이라한다. 지금은 여러 性 氏가 살고있다. 잿마, 성촌 (城 村) 원뜰로가는 길목의 낮은 재에 생긴 마을로 잿마라한다. 여러 性 氏가 모여 논농사와 밭농사를 겸하고있다. 새낙골, 새납골, 조납곡 (鸟 纳 谷) : 새들이 많이 모여 드는 마을이라는 데서 붙여진 이름이라한다. 조그만 개울을 사이에두고 안팎으로 갈라져있다. 창말, 창촌 (仓 村) : 조선 시대 仓库가 있던 마을이라고하여 유래된 이름이며, 지금은 밭 농사로 고추를 많이 생산하고있다. 안동 오티 (安 东 乌?), 오티 : 까마귀가 먹이를 먹는 형국이라고해서 오티 라하며 오티 고개 동쪽에있는 마을이며, 지금은 담배 농사를 지어 많은 소득을 오리 고있다. 당골, 땅골, 단곡, 당곡 (塘 谷) : 가뭄이 심한 마을 이기에 비를 기원하는 뜻에서 못 塘 字를 붙여 당곡이라했다. 건넛마, 월촌 (越 村) : 안흥 앞 내 건너에있는 마을이라하여 건넛마라한다. 10여 년 전부터 사과나무를 심기 시작 한이 마을이 지금은 거의가 사과 나무 밭으로 심어 져있어 생활이 윤택하다. 선바웃골, 입암 (立 岩) : 마을 입구에 선바위가 있었는데 연유하여 마을 이름이 생겼다. 작은 개울을 사이에두고 신양 동에 속하는 선바웃돌과 현애 동에 속하는 선바웃골로 7,8 가구씩 갈라져있다.
안교리 (安 郊 里)의 자연 부락
역마, 역촌 (驿 村) : 1530 년 경 洪氏라는 선비가 마을을 개척하였으며 1800 년 경 素 山洞에 있던 역을이 곳으로 옮겨와 역마라 불려지 게되었다. 어란 (鱼卵) 우안 (愚 安) : 마을 앞에 갈대 늪이있어서 고기가 모여 알을 낳고 부화 하였다하여 지어진 이름이다. 새역마, 신역 (新 驿) : 1800 년 후반에 역마에 있던 역이 옮겨 와서 생긴 마을이다. 역마에 이어 생긴 마을로 풍산 평야 북서쪽 운보둑 아래 길게 펼쳐 있으며 주로 풍산 평야에서 농사를 짓고있다. 60 가구의 여러 姓氏가 모여 살고있다. 역전 (驿 前) : 1930 년대 庆 北 线 豊 山 驿이 생긴 후 형성된 마을이다. 의지에서 이사온 여러 姓氏가 살고 있으며 큰 창고와 도정 공장이 있으며 공장 지역으로 발전하고있다. 세거리, 삼거리 (三 巨 里) : 안동, 풍천, 예천의 셋방면으로가는 길이있어 세거 리라 하였다. 안동 풍산 합승 종점으로서 이곳은 사람들이 들어오고 나가는 곳으로 거리가 복잡하다. 호수는 20여 가구이다.
오미리 (五 美 里)의 자연 부락
오 미골, 오릉 (五 陵) 오묘 (五亩), 미동 (美 洞) 오미 (五 美) : 마을의 地形이 다섯 가닥의 산줄기가 뻗어있어 五 陵이라 부르다가 후에 五亩로 고쳤다. 가이 五 美는, 조선 시대 중기에이 곳 豊 山 金 氏의 가족 8 형제 중 5 개 모두 문과에 급제한 사실을 크게 칭찬한 말로서 인조 대왕 께서 지어준 이름이다 형제를 가가합니다 개를 있습니다.豊 山 金 氏의 집성촌으로 동녘골 (东村)과 서녘골 (西村)로 나뉘어있다. 장판재 (将 板 岭) 五 美 洞의 바로 북쪽에 있으며,? 山 金 氏가 처음이 마을에 정착하던시기에, 이웃 마을의 박씨와 친선을 도모하여이 재에서 장기를두고 놀았다는 데서 유래한 이름 이다. 죽암정 (竹 岩 亭)이 곳 金 氏가 조선 중기에 건립한 것으로, 동녘골 (东村)의 북쪽 뒷산에 위치한다. 무성한 소나무와 대나무 사이의 바위를 헐어 그 위에 지었으며 일족의 친목 행사 장소는 물론, 주로 서실로 활용되었다. 화수당 (花树 堂) 동녘 골에 위치하여,이 곳 金 氏 일족의 모임 장소로 쓰였으며, 또 서실로 활용되었다. 일제 초기에는 동민 자체로 五 陵 学术 讲习 会를 열어, 신식 교육을 실시, 항일 사상 등을 일깨웠던 곳으로 현재 豊 北 初等 学校의 전신이다. 보푸래미, 보림 (甫 林) : 五 美 洞의 서녁골에서 서북쪽과 서쪽으로 좀 떨어진 마을로, 아랫보푸래미 (下 甫 林)와 웃보푸래미 (上 甫 林)로 나뉜다. 아랫 보 푸 래 미는 농사를 짓고 살며, 웃보푸래미는 豊 山 金 氏의 世 德 祠 가있다. 지방 문화재로 지정된 道 林 追 远 祠와 道 杨 讲堂은 조선조 중기의 건물로 유명하며,이 강당은 김씨 일족의 행사 장소로, 또 서실로 활용되었다. 미내미, 미나미, 미남리 (美 南 里) : 五 美 洞의 동남쪽에 위치한 마을이라하여 지어진 이름으로 논농사와 밭농사를 주로하고있다. 뱅개미, 반가미, 방감 (方 鉴) : 옛날에는 白杨으로 불렀다고 하나 언제 부터인지 모르게 方 鉴으로 불려지 게되었다. 처음에는 安 东 权 氏들이 살고 있었으나 지금은 名姓들이 살고있다. 솔가실, 솔갖, 송지 (松枝) : 오미골 남서쪽에있는 마을로 마을 주위에 소나무가 많은 데서 유래되었으며, 高 灵 朴 氏의 집성촌이다. 개거리, 개골, 개곡 (开 谷), 용흥 (龍 兴) : 용이 올라 갔다는 데서 유래하여 龍 兴이라했다하여 솔갖 서쪽 골짜기에있는 마을로 벼농사를 주로하고있다. 산골 (山谷) : 개거리 서남쪽에있는 마을로 천수답이던 농토가 수리 시설로 인하여 전천후 옥토로 변한 마을이다. 수릉골, 수렁골 (水 蓉 谷) 수용리 (水 龍 里) : 마을 앞의들 이름이 수용 (水 蓉) 들인 데서 연유된 것으로 전해지 고있다. 구한말가까지는 60여 가구의 대부 락이 형성되었고, 수리 시설로 주변 농토가 옥토로되었다. 새랄, 사라 (仕罗), 위라 : 개거리 서쪽에있는 마을로 마을 도랑의 중앙을 중심으로해서 예천군 호명면 본동과 접경이되며 호명면 구소 재지가이 곳에 있었다. 절터 (仕罗 寺) : 新 罗 时代 마을 뒷산에 仕罗 寺라는 절이 있었으며 지금도 절터에는 기왓장이 발견된다.
죽전리 (竹田 里)의 자연 부락
악심이, 학심이, 악심 (岳 心) : 옛날에 岳 心 寺 란 절이 있었던 마을이라하여 지금은 고추와 담배를 많이 재배하고있다. 악대, 학대 (鹤 大) : 鹤 驾 山 아래 제일 큰 마을이란 뜻으로 붙여진 이름이며 고추와 담배를 많이 재배한다. 관음절, 가늠절, 관음사 (观音 寺) : 옛날 观音 寺 란 절이 있었던 마을이라하며 지금은 고추와 담배를 많이 재배하는 마을이다. 대밭골, 대밭, 죽전 (竹田) : 마을 위에 자생하는 대나무 밭이있어 붙여진 이름이며 관음절 남쪽에 위치하고있다.
하리리 (下 里 里)의 자연 부락
아랫마, 하리 (下 里) : 上 里 川 동쪽에있는 마을로서 豊 山 邑 内 제일 아래쪽이되므로 아랫마 혹은 下 里라고 부르게되었으며 주민의 대부분은 농업에 종사하여 수박 등 특용 작물을 재배, 소득을 올리고있다. 고창 (高 仓, 库 仓, 高昌) : 옛적에 高 仓 亭이란 栖 台 가있어 고창이라 부르고있다 고하며, 또는 낙동강이이 마을 앞으로 흐르고있어 江을 오르내리는 배들의 货物을 保管하기 위해 마을 언덕에 仓库를 지었다하여 库 仓이라 불렀다하며, 또 高昌이란 사람이 살면서 도둑을 잡아 나라를 도왔 다하여 고창이라하기도한다. 한절골, 대사동 (大寺 洞) : 高丽 时代에 큰 절이있어 한절이라 불렀으며, 또한 절의 이름이 한사 (한절)이어서 붙여진 이름이라고도한다. 현재는는는는는 가구수는 15 가구가 살고 있으며 "배미끝"과를 이어져가있다이 가을. 동신 나무 (洞 神 一) 중마 뒷산에있는 나무로 높이 3m되는 소나무의 가지가 아래로 휘어 져서 기이하게되었는데 마을에서 매년 정월 보름날에 제사를 지낸다 고한다. 장터, 시장마, 시장 (市场) : 朝鲜 时代 上 里 川 냇바닥에서 장이 서던 것을 현재의 자리로 옮겨서 장이 서고한다. 5 일 장으로 3 일과 8 일에 장이 선다. 새마, 새말 : 甲戌 年 (1934) 대수 해에 上 里 川이 범람하여 많은 가옥이 유실되었으며이 홍수에 들판이 모래 밭으로되었는데 그 위에 점차 집을 지어 형성된 마을이다. 골마, 곡촌 (谷 村) : 上 里와 下 里 중간에 있으며 중마을 남동쪽 작은 골짜기 안에있는 마을이란 데서 붙여진 이름이다. 배미골, 남산 (南山) : 마을 뒤에있는 산을 南山이라고하며, 南山 끝머리라고하여 "배미끝"이라고하며, 약 300여 년 전에 부락이 생겼다 고한다. 중마, 중말, 중촌 (中 村) : 上 里와 下 里의 中间 에있는 마을이라 붙여진 이름이며, 골마을 들어가는 입구에있다. 철뚝안 : 옛 庆 北 线 (醴 泉 - 安 东) 이있을 때 철둑의 안쪽에 위치한 데서 연유하여 붙여진 이름이며, 시장을 끼고있어서 주로 상업에 종사하는 주민이 많다. 탑골, 탑동 (塔 洞) : 한절 골과 작은 구릉을 사이에두고 있으며, 어느 시대의 것인지 알 수 없으나 石塔 이있어서 붙여진 이름이다. 철뚝밖 : 庆 北 线 철로가 놓이고 나서 둑 바깥쪽에 생긴 마을이며 豊 山 들판에 띄엄띄엄 살던 주민이 甲戌 年 수해 때 가옥이 침수되자 높은 곳을 찾아서 집을 지어 생긴 마을이다.
현애리 (玄 崖 里)의 자연 부락
감 애 (甘 崖), 가매, 현애 (玄 崖) : 본래 豊 山 县의 지역으로서 높은 산 밑이되므로 가매, 甘 崖, 또는 玄 崖 라 하였는데 高宗 32 년 (1895) 地方 官制 개정때 安 东郡 豊 北面에 편입되고 1914 년 행정 구역 폐합에 따라 신양동 新村 洞의 일부를 병합하여 玄 崖 里라고 하였다. 장역골, 장여곡 (长 余 谷) : 玄 崖 마을 동쪽에 위치한 마을로 长 余 골짜기에있다하여 장역골이라했다. 뱁제, 백아현 (百 我 岘), 백인현 (百 人 岘) : 玄 崖 마을 서쪽에있는 고개 밑의 마을로서 옛날 醴 泉 县으로 넘어갈 때 고개에 호랑이가 나타나므로 百 人이 모여 고개를 넘었 다하여 百我 岘, 百 人 岘, 뱀재라고한다. 선바우, 입암 (立 岩) : 마을 앞에 큰 바위가 서있어 선바우라고했다고한다. 오랜 세월이 흐른 후 바위가 벼락을 맞아 땅 속으로 들어가 지금은 옛날보다 작은 바위가 서있다.
회곡리 (桧 谷里)의 자연 부락
제일, 회곡 (桧 谷), 본동 (本 洞) : 옛날부터 제일이라 불려 오다가 朝鲜 때에 도구 거리에 큰 회나무가 있다고 桧 谷이라 부르게되었다한다. 아랫절 : 옛날 마을 두시 골에 万 石 을하는 富 者가 살았는데, 작은 절을 아랫 편에 세웠기에 아랫 절이라하였으며 회곡 남동쪽에있는 마을이다. 갈매절, 갈매사 (葛梅 寺) : 딱지골 북동쪽 골짜기에있는 마을로 옛날 절이 있었다고하여 붙여진 이름이며, 인근 부락 중에 지세가 가장 높은 곳에 위치하고있다. 딱지골 : 회곡 북동쪽 골짜기에있는 마을로 딱나무가 우거진 골이 있었기에 마을 이름을 딱지 골이라 부르게되었다한다. 뱃가, 낙연 (洛 渊) : 회곡 아래에있는 마을로 앞에 洛 东江 물이 흐르고 낙연이라는 깊은 沼가 있는데 옛날에는 돛단배가 오르 내 렸으며 닻을 내려 머무르고 곡식과 소금 등 여러 가지 상거래가 이루어지던 곳으로 지금 까지 뱃가로 부르며 단호 동으로 건너가는 나룻터이다
역사 인물
척화주전론 거두 : 청음 (淸 阴) 김상헌 (1570 ~ 1652)
청음 선생은은은은 1636 년 병자호란 당시 인조가 굴욕적으로 강화하는 것을 극력 반대한 척화주전론의 거두이다. 김상헌은 1596 년 (선조 29) 정시 문과와 1608 년 (선조 41) 중시 문과에 각각 급제, 정언 교리 · · 직제학 등을 역임 하였다. 한때 파직되었다가 1623 년 인조 반정 이후 이조 참의에 발탁되자 공신 세력의 보합 위주 (保 合 为主) 정치에 반대, 시비와 선악의 엄격한 구별을 주장함으로써 서인 청서 파의 영수가되었다. 1636 년 (인조 14 일) 병자호란이 일어난 뒤 예조 판서로 척화를 주장한 탓에 이듬해 강화가 이루어 지자 파직되고, 1639 년 (인조 17 일) 청의 명을 공격하기위한 출병 요구를 반대하는 상소를 올려 다음 해 청나라에 압송되어 6 년 후에 풀려 나서 귀국하여 풍산 소산에 선생 께서 직접 淸 나라을 멀리한다는 뜻으로 청원루 (淸 远 楼) 이름을 짓고 현판을 써 달은 유형 문화재 제 190 호 누각 식의 청원 루가있다 . 1645 년이 (인조 23) 특별히 좌의정에 제수되고, 효종이 즉위하여 북벌을 추진할 때 그 이념적 상징으로`대로 () 大老`라고 존경을 받았다. 선 생의 墓는 남양주시 와부읍 덕소리 산 5 번지에 기념물 제 백 호로 지정되어 있으며,이 묘역의 특징은 묘 우측에 1669 년 (현종 10)에 건립된 묘비로서 비문은 전면에`유명 조선 국문 정공 청음 선생 (이이 가가 有 明 朝鲜 国文 正 公 淸 阴先生 墓 铭)`이라는 비의 제목으로 시작하는 김수 증이 쓴 묘명이 있고, 후면은 송준길이 쓴 후서가있다 묘명.
독립 운동가 : 추강 (秋冈) 김지섭 (1884 ~ 1928)
본관 풍산 (豊 山). 자 위경 (卫 卿.) 호 추강 (秋冈). 경북 안동 (安 东) 풍산에서 출생하여 상주 보통학교 교원을 거쳐 금산 지방법원 서기, 김응섭 (金 应 燮) 법률 사무소 상주 출장소 원을 지냈다. 1919 년 3 · 1 독립 운동에 가담하여 활약하다가 1920 년 중국으로 망명 운동, 의열단 때 (义 烈 团)에 가입하였고, 상하이 【上海] · 베이징 [北京] 등지에서 독립 운동을 하였다. 1924하는 일본 고관들을 저격하고자 도쿄 [东京]에 잠입하였으나 제국 의회가 무기한 연기되는 바람에 계획을 변경하여 일본 궁성 년 제국 의회에 참석 (宫城)의 니주바시 [二 重 桥] 개를에 폭탄 3 던지고 현장에서 체포되어 이치 가야 [市 谷] 형무소에서 복역 중 서울로 이감시켜 줄 것을 요청하였으나 거절 당하고 천엽 (千叶) 형무소로 이감후 옥사 하였다. 동경 지방 재판소 공판이가이에서 "이번 내가 취한 행동은 침략 정치에 도취되고있는 일본 관민을 각성시키고 그의 반성을 촉구하기 위함이었다를"고 일본 판사 앞에서 당당한 어조로 소신을 밝혔으며, "독립을이은의 한국 을은이 사람을 한국 위하여 독립 선언서에서도 명시한 바와 같이 최후의 일인 최후의 일각까지 항쟁할 것이다 "는 는는 1 시간 20 분간이나 열변을 토하기도했다 정부에서는 선생의 공훈을 기리어 1,962 년이 건국 훈장 대통령이는 장을는을 추서 하였다가라고.
백척간두에서 나라를 유지한 : 본연 (本然) 김방경 (金方庆) (1212 ~ 1300 )
세계를 정복한 몽고 치하에서 독립을 유지하기 위하여 노심 초 사한 출장 입상의 인물이다. 자는 본연 (本然)이며 경순왕의 원손으로 고려 강종 (康 宗) 원년에 풍산읍 회곡리 (풍동 초등학교 구지 인근)에서 출생하였으며 묘우는 녹전면 죽송리 능골에있다. 고종 14 년 16 세에 음보 (荫 补)로 벼슬을 시작하여 고종 34 년 (1247 년)에 서북면 병마 판관으로있을 때 위도를 경영하여 경작지를 개간하여 인근 백성과 병사들의 생활을 안정시켰다. 원은 11 종 년에 배중손이 삼별초 군을 이끌고 반란을 일으키자 추토사가되어 진도까지 후퇴하여 숨은 적도를 토벌하였고. 14 원종 년에 행영중군병마원수로 제수되어 제주도에 숨은 적도를 모두 토벌하고 괴수들은 처형하였으나 부득이 적도에 가담한 양민과 원주민은 석방하여 삼별초의 난을 완전히 토벌 하였다. 63 세이던 원종 15 년과 충렬왕 칠 년에는 여몽 연합군의 고려측 총사령관으로서 일본 정벌에 참가하여 분전하였으나 태풍으로 인하여 실패 하였다. 72 세이던 충렬왕 9 년에 사직을 청하고 물러 나자 추충정난 정원 공신 삼중대광첨의중찬 판전 리 사사 세자 사에 상락군 개국 공을 봉하였으며 89 세때 앉아서 서거하자 선충 협 모은이이이이 정란 정국 공신 벽상 삼한 삼중 대광을 더하고 시호를 충렬이라 하였다.